고객지원

FAQ

고객분들께서 자주하시는 질문과 답변을 모았습니다.

질문 일반투자자들은 ETF설정, ETF해지를 어떻게 하나요?
답변 ETF는 발행시장을 통해 ETF를 설정, 해지를 할 수 있으며, 유통시장(거래소)을 통해 발행된 ETF를 매수 및 매도 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발행시장을 통한 설정과 해지는 일정 크기 이상의 현물 주식 또는 현금을 필요로 하므로 일반투자자들은 주로 거래소에서 매매하는 방법으로 투자하게 됩니다.
질문 ETF의 최소 매매단위는 어떻게 되나요?
답변 ETF는 1주 단위로 거래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소액으로 다양한 포트폴리오 투자가 가능합니다.
질문 ETF투자시 유의사항은 무엇인가요?
답변 ETF가 어떤 지수(Index)를 추종하는지 반드시 확인하시어 본인의 투자목적과 부합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ETF는 주식시장에서 주식과 동일한 방법으로 거래되기 때문에 거래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이에 따라 너무 잦은 매매는 과다한 수수료 부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시장에서 거래되는 ETF가격과 ETF의 순자산가치(NAV)간에 괴리가 발생할 수 있음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각 ETF들의 투자설명서 등을 확인하시어 투자위험 등을 충분히 숙지할 것을 권합니다.
질문 ETF의 배당은 언제 받을 수 있나요?
답변 ETF가 투자하는 기초자산의 종류에 따라 각 ETF별로 배당정책이 결정됩니다. 통상, 국내주식형ETF의 경우 매월 말 또는 분기말을 기준으로 배당재원이 있는 경우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채권형ETF의 경우 보유하고 있는 채권의 이자지급 시점을 고려하여 배당금이 지급되며, 통상 매 분기마다 1회 정기적으로 배당금이 지급됩니다.
질문 ETF의 보유자산내역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답변 ETF의 보유자산은 PDF(Portfoilo Deposit File)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PDF는 매일 공시가 되며, 한국거래소 홈페이지나 발행사 홈페이지, 또는 증권사 HTS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질문 레버리지 ETF는 시장이 상승하면 무조건 2배 수익을 올릴 수 있나요?
답변 레버리지 ETF는 기초지수의 "일간"수익률의 2배 수익률을 추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일간보다 긴 기간 동안의 수익률은 복리효과로 인하여 기초지수 수익률의 2배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질문 ETF는 어느 증권사에서 거래할 수 있나요?
답변 ETF는 일반 주식과 동일한 방법으로 투자하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ETF를 거래하기 위한 증권사가 정해져 있는것은 아니며, 거래하시기 편한 증권사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질문 ETF의 거래량이 적으면 유동성이 낮은 건가요?
답변 한국증권거래소에서는 ETF의 원활한 거래를 도모하기 위해 유동성공급자제도를 실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근거로 Kstar ETF도 유동성공급자들이 지정되어 유동성을 공급하고 있어, 시장참여자들이 제시하는 호가에 따라 거래가 체결될 뿐만 아니라 유동성공급자의 호가에 따라 거래가 체결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동성공급자제도로 인하여 거래량이 적더라도 일반 투자자들은 유통시장(거래소)에서 실시간기준가에 근접한 가격에서 ETF를 매매할 수 있습니다.